짱해커가 되어보자

이것이 MariaDB다 리뷰 본문

리뷰/IT 서적

이것이 MariaDB다 리뷰

Spadework 2019. 6. 9. 23:09

한빛미디어에서 제공받아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

 

이것이 MariaDB다

이번 글에서는 '이것이 MariaDB다' 라는 도서를 읽고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MySQL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MySQL을 좀 더 업그레이드(?)한 MariaDB의 경우 들어보기만 했을 뿐, 본 서적을 통해 처음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DB를 알고있으며, mysql과는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분석해보며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책을 읽으며 느낀점을 서술해보겠습니다 :)


구성

이번 책의 경우 구성은 저번 C#과 같이 깔끔하였습니다. 한빛미디어의 책이 주로 커리큘럼을 아래와 한눈에 들어오다 보니 확인하기가 편하였습니다.

구성

DB 입문자를 대상으로 구성한 목차라는 것이 보였습니다. DB의 기초를 시작으로, DB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그에 대한 쿼리 등을 알려주고, PHP를 기반한 웹 서버와 연동한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리뷰

책을 읽고나서 들은 생각은 DB 입문자에게는 충분히 친절하다라는 것이었습니다.

DB의 기초부터 설계 프로세스에서의 폭포수 모델을 언급하거나, 이럴 땐 이렇게 해야한다 등 필요지식부터 팁까지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대했던 MySQL과 MariaDB의 차별점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이 안 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MariaDB를 주로 다루며, 입문서의 역할을 담당하다 보니 쓸모없는 부분은 배제된 것 같았습니다. MySQL을 사용하다 MariaDB를 사용해보니, 성능과 기능면에서 더 우수함을 보여주었고, 앞으로 MySQL를 사용할 일이 있으면 MariaDB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책의 장단점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장점

  1. 기본서로 DB 개요부터 기능 하나하나의 설명까지 해준다
  2. MariaDB의 고급 내용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단점

  1. DB를 배웠거나 사용해보았다면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

책은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DB입문서로의 역할과 mariaDB의 기능을 잘 다루었습니다. 그러나 DB를 알고 있고, MariaDB만 짧은 기간안에 배울 경우 공식문서또한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 그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총평

책은 많은 내용을 담고 있고, 입문자에겐 여러 팁도 주기에 좋았습니다. DBMS 개요부터 SQL 쿼리, MariaDB 기능의 기초와 고급, DB 설계를 위한 팁 등 여러 내용이 있어 풍족했습니다. 그러나 DB 경험자에겐 있어 이런 내용이 지루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DB를 MariaDB로 배우고 싶은 입문자에게는 최적의 도서라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